home 국가공인자격증 > 속기사
라이센스플러스

속기사 2013-05-22 / 121,732 건

속기사란?

한글속기국가자격증 시험은 1년에 2회가 시행되며 노동부에서 주관하고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시행합니다. 속기공무원이 되시려면 한글속기사 자격증을 취득해야 합니다.
한글속기국가 시험에 응시하기 위해서는, 속기전용 장비가 있어야 합니다.

속기사 시험은 필기시험을 치르지 않고 실기시험만 실시하는데, 속기공무원도 마찬가지로 필기시험 없이 자격증만 갖고 있다면 면접으로 채용됩니다.
단, 국회와 의회는 총 5과목의 필기시험을 봅니다
1. 국회 - 국어, 영어, 한국사, 행정학개론, 헌법
2. 의회 - 필수 : 국어, 영어, 한국사
선택 : 사회, 과학, 수학, 행정학총론, 행정학개론 중 택 2

속기사는 약 8개월에서 1년 정도를 준비해야 취득이 가능합니다.


수행직무
국회, 지방회의, 법원의 기록유지는 물론 각종 회의, 강연, 토론, 좌담회 등의 내용을 정확하게 기록하는 직무
 



목적
국회, 지방의회, 법원, 자막방송, 교육속기의 실시간 속기는 물론 각종회의, 강연, 토론, 좌담, 녹취 등 빠르고 정확하게 기록하기 위해서는 속기가 필수적입니다.  
따라서 「속기」검정은 정확한 속기능력을 평가하는 국가기술자격입니다.



연봉

속기공무원은 9급 공무원 연봉과 비슷하게 받는다고 알려져 있으며, 초봉은 보통 150~200만원 정도라고 합니다.
프리랜서로 일을 하면 시간당 (녹음분량기준) 35만원 정도의 요금을 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취업

속기사 자격증을 취득하게 되면 취업을 생각할 수 있는데, 먼저 속기사가 선호하는 취업분야는 속기공무원이 있습니다. 공무원이라는 안정적인 직업과 각종 복리 혜택으로 많은 분들이 도전을 하는데, 속기공무원에는 국회속기사, 의회속기사, 법원속기사, 검찰속기사 등이 있으며, 국회와 의회속기사는 유일하게 필기시험을 보고 있습니다.

 

또한, 교육속기사, 기업속기사, 자막속기사, 프리랜서로 활동할 수 있으며, 속기사무소 오픈도 가능합니다




국가 시험시 사용 가능한 속기 키보드 기종(대한상공회의소 고지사항)

- CAS컴퓨터속기

- 소리자바 (소리자바는 녹음기능제외)

 



응시자격

나이제한 없이 누구나 응시 가능한 국가공인 자격증






시험과목

- 1급 실기 

낭독시간 : 과목 각각 5

시험과목 : 연설체, 논설체

시험방법 : 연설체 1650자 분량의 연설문 / 1450자 분량의 논설문

 

- 2급 실기

낭독시간 : 과목 각각 5

시험과목 : 연설체, 논설체

시험방법 : 연설체 1500자 분량의 연설문 / 1350자 분량의 논설문

 

- 3급 실기

낭독시간 : 과목 각각 5

시험과목 : 연설체, 논설체

시험방법 : 연설체 1350자 분량의 연설문 / 1200자 분량의 논설문




합격기준

매과목 정확도 90%이상 - 절대평가




기타



전망

속기사자격증을 취득하시면 필기시험 없이 법원, 검찰, 국회 등의 공무원으로 임용 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매리트 이며, 방송국, 일반기업 등에도 속기사자격증을 보유한 직원을 채용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속기자격증 취득 후에는 80% 이상의 취업률을 보이기 때문에 전망이 아주 밝다고 볼 수 있습니다.








※ 더 자세한 사항은 아래에 상담신청 후, 해당 교육원에 문의하시면 됩니다.